총 5건
-
A.
안녕하세요. 가톨릭대학교 웹메일 관리자입니다.
신규 메일시스템에 최초 접속 시 교직원의 경우 보안이 강화되어2차 OTP 인증을 해주셔야 합니다.
첨부해 드리는 메뉴얼을 참조하여 인증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교원/교직원 메뉴얼 링크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fsvJswTSRkPjV9-grO_YgXfximff4SC1?usp=sharing
-
A.
안녕하세요. 가톨릭대학교 웹메일 관리자입니다.
최근 스팸/피싱메일이 유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용자정보가 유출되는 사례가 있어서 안내드립니다.
이러한 메일은 메일함의 용량초과 및 백업, 업데이트 등을 이유로 ID와 비밀번호를 요구하거나,본문에 URL을 입력하여 접속하도록 유도합니다.
이와 같은 메일은 확인하지 마시고 바로 스팸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가톨릭대학교 웹메일 관리자의 메일주소는 sysop@catholic.ac.kr이며, 이용에 관한안내메일 발송시 주로 이용합니다.
접속을 하여 유출된 경우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세션이 살아 있는 경우변경을 하여도 스팸계정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웹메일 이용에 관한 문의가 있으면 관리자에게 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메일주소 : sysop@catholic.ac.kr
감사합니다.*피싱메일 샘플1(내게 쓴 메일함으로 수신된 경우)
===========================================
----- Original Message -----
From : <xxxx@catholic.ac.kr>
To : <xxxx@catholic.ac.kr>
Cc :
Sent : 2024-07-01 03:33:32
Subject : I own very sensitive information about your web activities============================================
*피싱메일 샘플2
============================================----- Original Message -----
From : 보안메일허브 <contact@gaspmine.bio>
To : <xxxx@catholic.ac.kr>
Cc :
Sent : 2024-05-09 08:29:34
Subject : 긴급: 귀하의 이메일 계정에 보안 위험한 로그인 시도가 감지되었습니다.===========================================
-
A.
[가톨릭웹메일 시스템 전환으로 인한 시범 운영 안내-교원/교직원]
가톨릭웹메일 노후화로 인한 서비스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하여, 새로운 웹메일 시스템으로 전면 전환 예정입니다.
교원/교직원은 교육부 지침에 따라 클라우드 보안인증을 받은 업무용 메일(메일플러그)을 사용하며,
학생의 경우 구글 메일(Gmail)을 사용하게 됩니다.
새로운 웹메일 시스템 오픈 전 시범 운영을 하고자 합니다.
시범 운영 기간동안 기존 웹메일에 보관 중인 데이터가 새로운 웹메일로 정상적으로 이관되었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범 운영 기간
- 기간 : 2023.11.9(목) 16:00 ~ 2023.12.8(금) , (오픈 예정일 : 2023.12.13(수) 0시)
○ 기능 및 특징
- 메일 및 일반 첨부파일(20MB 미만) 영구보관
- 일반 메일 첨부 20MB, 대용량 메일 첨부 최대 2GB 지원
- 모바일 앱 지원
- 월 1회 정기업데이트 진행을 통한 메일 보안성 강화
- 클라우드 메일 서비스(메일 플러그) 콜센터를 통한 사용자 지원
○ 최초 접속방법
(1) 가톨릭 웹메일 시스템(mail.catholic.ac.kr) 로그인 후
(2) 받은 메일함에서 [메일제목 : 비밀번호 설정 안내] 클릭 후 메일 내용 중 [비밀번호 설정] 버튼을 클릭 -> 새로운 웹메일 시스템 비밀번호 설정
* 11/9 16:00 ~ 11/20일 사이에 메일 발송
(3) 새로운 웹메일 시스템 비밀번호 설정 후에는 임시 주소(cmail.catholic.ac.kr)를 통해 접속 가능
* 설정된 비밀번호는 정식 오픈 후에도 계속 사용
* 오픈 후 기존 웹메일 시스템 주소로 접속 가능
* 비밀번호 설정 안내 매뉴얼 참고(링크 또는 파일)
○ 2단계 인증 설정(구글 OTP)
-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기준 준수를 위해 구글 OTP를 통한 2단계 인증 적용
- 설정방법 : 새로운 웹메일 시스템 로그인(PC 버전) -> 구글 OTP 설정(앱 다운로드, 인증 등록)
* 2단계 인증(구글 OTP) 설정 매뉴얼 참고(링크 또는 파일)
- 2단계 인증(OTP)없이 새로운 웹메일에 로그인 불가
○ IMAP 사용 신청(공용계정 제외)
- 교육부에서는 업무용 메일의 외부 연동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있어,
IMAP 사용이 필요한 분은 sysop@catholic.ac.kr 로 붙임파일 “IMAP 사용 신청서(보안서약서)”를
첨부하여 메일 발송 필요
* IMAP : Outlook에서 메일을 연결하여 볼 수 있는 방식
○ 모바일 (앱) 사용
- 안드로이드, IOS 모두 지원 가능
* 최초 PC 접속 후 사용 필요
* 모바일(앱) 매뉴얼 참고(링크 또는 파일)
○ 확인 요청사항
(1) 이관된 메일 데이터 확인
- 매주 월요일 기준으로 데이터 이관 진행중이며, 확인 하는 시점의 월요일 이전 메일 확인 필요
* 스팸메시지함, 임시보관함, 휴지통에 있는 메일은 이관되지 않고, 대용량 첨부파일도 이관되지 않으므로 사용자 자체 백업 필요
(2) 개인정보 확인
- 새로운 웹메일(cmail.catholic.ac.kr) 로그인 후 ->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설정) 선택 -> 기본 정보, 개인정보 탭에서 개인정보(이름, 사번, 휴대폰번호) 확인 및 수정
(3) 새로운 메일 메뉴에 대한 동작 여부 확인
시범운영 기간 동안 신규 메일 시스템에서 메일 전송 불가능
○ 문의사항 연락처
- 웹메일 서비스 고객센터 : 1668-2590
- Q&A 게시판 : 시범운영주소 로그인 -> 게시판 -> 일반 게시판 -> Q&A
- 웹메일 관리자: 02-740-9749
교원/교직원 메뉴얼 링크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fsvJswTSRkPjV9-grO_YgXfximff4SC1?usp=sharing
-
A.
가톨릭웹메일 노후화로 인한 서비스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하여, 새로운 웹메일 시스템으로 전면 전환 예정입니다. 교원/교직원은 교육부 지침에 따라 클라우드 보안인증을 받은 업무용 메일(메일플러그)을 사용하며, 학생의 경우 구글 메일(Gmail)을 사용하게 됩니다. 새로운 웹메일 시스템 오픈 전 시범 운영을 하고자 합니다. ○ 시범 운영 기간 - 기간 : 2023.11.9(목) 16:00 ~ 2023.12.8(금) , (오픈 예정일 : 2023.12.13(수) 0시) ○ 기능 및 특징 - G-suite 연동으로 구글 드라이브, 캘린더, 화상회의 등 구글 기능 제공 - 개인별 3GB 용량 제공 (메일(Gmail) 및 구글 서비스 포함한 용량) ○ 최초 접속방법 (1) 가톨릭 웹메일 시스템(mail.catholic.ac.kr) 로그인 후 (2) 받은 메일함에서 [메일제목 : 비밀번호 설정 안내] 클릭 후 메일 내용 중 [비밀번호 설정] 버튼을 클릭 -> 새로운 웹메일 시스템 비밀번호 설정 * 11/9 16:00 ~ 11/20일 사이에 메일 발송 (3) 새로운 웹메일 시스템 비밀번호 설정 후에는 임시 주소(cmail.catholic.ac.kr)를 통해 접속 가능 * 설정된 비밀번호는 정식 오픈 후에도 계속 사용 * 오픈 후 기존 웹메일 시스템 주소로 접속 가능 * 비밀번호 설정 안내 매뉴얼 참고(링크 또는 파일) ○ 메일 데이터 이전 방법 - 구글 정책상 자동이관이 불가하여 기존 메일 보관이 필요한 경우 개인별 데이터 이관 필요 * 데이터 이관 안내 매뉴얼 참고(링크 또는 파일) ○ 모바일 (앱) 사용 - 스토어에서 Gmail(앱)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 가능 * 최초 PC 접속 후 사용 필요 ○ 확인 요청사항 (1) 신분 확인 - 최초 웹메일 가입시 “학생”이었다가 현재 교원/교직원으로 신분이 변경된 사용자의 경우 sysop@catholic.ac.kr로 문의 * 기존 계정 삭제 후 교원/교직원 사번으로 계정 생성 필요 시범운영 기간 동안 신규 메일 시스템에서 메일 전송 불가능 ○ 문의사항 연락처 - 웹메일 서비스 고객센터 : 1668-2590 - Q&A 게시판 : 시범운영주소 로그인 -> 게시판 -> 일반 게시판 -> Q&A - 웹메일 관리자 : 02-740-9749 학생용 메뉴얼 링크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4FfghQ8NuLnr_iO6gZoY6wjVINrgH6fA?usp=sharing
-
A.
안녕하세요. 가톨릭대학교 웹메일 관리자입니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웹메일 계정 수는 한정되어 있지만, 졸업생 사용자의 증가로
웹메일 계정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2021년 10월 9일 "가톨릭대학교 웹메일 서비스 운영 규정"이 개정되었으며,
졸업생(수료생)은 신규가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재학 이후 지속적으로 웹메일을 사용하고 있는 졸업생 회원은 현행대로 이용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